올해 6살인 아이는 최근 우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습니다. 이에 아이를 위하여 부천 천문과학관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부천천문과학관은 현재 부천시 도당동 도당벚꽃동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올라가는 길이 쉽지 않습니다. 봄, 가을의 경우 선선한 날씨와 더불어 천천히 올라갈만 하지만 한여름에는 정말 힘듭니다.
걸어서 15분에서 2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개관 시간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 11시 30분 부터 점심 시간입니다 )
부천 천문과학관은 주로 천문학과 우주와 관련된 전시물과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천문학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일반 대중들에게 천문학적인 지식을 보급하고 교육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 부천 천문과학관에서는 유아 및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우주에 대한 지식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시의 경우 무료 관람이 가능하지만, 전시만 보기위하여 이 곳을 방문드리는 것을 추천 드리지는 않습니다.
사전에 부천 천문과학관 사이트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신청하시여 참여 하시면 날씨와 시간대에 따라 천체 및 태양 등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기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이고 교육적인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그 해 상황에 따라 상이 하오니, 홈페이지를 참조하시어 예약하시면 됩니다.
예약관련
▶각 프로그램별로 입장료가 발생
▶ 현장 카드결제만 가능.
▶ 할인 혜택 조건: 부천시민 및 부천시 자매도시 ( 경기도 화성, 강원도 강릉, 충북 옥천, 충남 공주, 전북 무주, 전남 진도, 경북 봉화) 7개 시.군에 시민 신분증 지참 시 가능.
▶ 체험비 면제 조건: 부천시 도서관 다자녀 카드 또는 경기 아이플러스 카드 소유자는 카드 지참 시 직계가족에 한하여 체험비 면제 가능.(체험비를 제외한 비용은 면제되지 않음.)
▶ 부천시민 19세 이하 청소년 및 유아는 부천시 거주 증명시 체험비 면제 가능
부천 천문과학관에서는 예약시 당일 아침, 날씨 및 예약 진행/취소 관련 문자를 발송하여 줍니다.
그날 날씨에 따라 관측가능성을 미리 알수 있어, 헛걸음을 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있습니다.
저희는 알록달록 태양계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문자를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 <알록달록 태양계> 공지 ]
▶ 기상예보: “맑음” (유동적이므로 참고)
▶ 관측 가능성: 높음
▶ 기상악화로 인하여 관측이 불가할 경우, 망원경 설명과 지상관측 및 천문공작으로 대체 진행.
[ 입장 조건 ]
▶ 10세 이하의 어린이: 성인 보호자와 함께 예약 후 ‘동반입장’ 조건 하에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
▶ 5~7세 유아: 나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등본 사본, 의료보험증 등) 지참 후 참여 가능.
▶ 4세 이하의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참여 불가.
[ 주의 사항 ]
▶ 강의시작 최소 10분 전까지 방문 후 발권 권장.
▶ 강의 시작 5분 후부터는 입장 불가.
▶ 예약 취소 방법: 예약사이트에서 직접 취소 혹은 전화 취소.
▶ (중요) 취소 없이 불참하는 예약자(노쇼)는 1년간 부천천문과학관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사에 참여 불가 및 예약 시 무통보 취소 처리.
결제 후 저희는 티켓을 받아 들고 강의실로 향했습니다.
저희는 태양계 관련 동영상 시청 후, 태양계에 대한 퀴즈와 함께 더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는데,
평소 알지 못했던 새로운 내용들이 꽤 있어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이후 저희는 2층으로 올라가 태양관측을 진행 하였습니다. 저희가 제일 기대하였던 부분이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눈으로 직접 관찰후, 사진으로도 담아주었는데요,
평소 너무 밝은 빛 때문에 실체를 볼 수 없었던 태양을 이렇게 볼 수 있었습니다,
까만 점 같은 흑점까지 또렷하게 보였습니다
이건 다른 망원경으로 관찰한 태양인데, 태양 주변으로 홍염이 보였습니다.
평소 우주에 관심이 많던 아이가 이렇게 와서 직접 우주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 태양도 직접 관찰함으로써,
평소 궁금했던 것들에 대하여 질문도 하고 해답도 찾고 우주에 대한 애정을 더 키울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정상까지 차량 통행이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개인 방문 시 차량을 가지고 올라갈 수 없으며, 주차장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단체 방문시, 차량을 이용하여 정상까지 방문하는 것은 가능 합니다.
이곳을 가기 위해서는 대중 교통 이용 하시고 혹시라도 차를 세워야한다면, 도당 장미공원 쪽에 차를 세우고 조금 돌아돌아 걸어 올라오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 대중교통 이용 권장.